과정 소개 |
1. 의료기관 운영과 차별화된 의료환경에 대해 학습한다. 2. 간호의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습득할 수 있다. 3. 요양지원 업무에 필요한 고객 안내하기, 정리정돈하기, 환자이송하기 등 지원업무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한다. |
학습 대상 |
진료 및 간호의 지원업무자, 요양보호사, 요양지원업무담당자 및 요양지원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및 근로예정자 |
학습 목표 |
1. 의료기관 운영과 차별화된 의료환경에 대해 학습한다. 2. 간호의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습득할 수 있다. 3. 요양지원 업무에 필요한 고객 안내하기, 정리정돈하기, 환자이송하기 등 지원업무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한다. |
교수 소개 |
- |
교재 정보 |
|
학습내용
차시 |
내용 |
1차시 |
의료기관 운영전략 수립에 대한 이해 |
2차시 |
의료기관의 차별화 된 인적자원관리 |
3차시 |
의료 환경과 의료서비스 패러다임 변화의 이해 |
4차시 |
의료서비스 프로세스 확립 1 |
5차시 |
의료서비스 프로세스 확립 2 |
6차시 |
의료서비스 프로세스 확립 3 |
7차시 |
성공하는 의료커뮤니케이션 전략 |
8차시 |
병원고객 상담기법 |
9차시 |
조직 활성화를 위한 병원 내 갈등관리 |
10차시 |
의료조직 내 개인행동 |
11차시 |
의료기관의 규정에 대한 이해 |
12차시 |
고객 안내하기 |
13차시 |
정리 정돈하기 |
14차시 |
환자이송하기 |
15차시 |
운반차 환자이송 및 침상 만들기 |
16차시 |
소독물 전달하기 |
17차시 |
부소독물 전달하기 |
18차시 |
검체물 전달하기 |
19차시 |
약물 및 서류 전달하기 |
20차시 |
오염 물품 세척하기 |
21차시 |
비품 청결 유지하기 |
22차시 |
오염 세탁물과 오염 폐기물 처리하기 |
23차시 |
목욕 돕기와 신체 부분 청결 돕기 |
24차시 |
상황별 보고하기 |
25차시 |
주변 상황과 대상자 관찰하기 |
26차시 |
일상생활 수행지원 의사소통 돕기 |
27차시 |
전자의무기록시스템의 이해 |
28차시 |
병원의 미래 의료산업 4차 산업혁명 |
29차시 |
병원 편의 시설 관리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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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내용
차시 |
내용 |
1차시 |
의료기관 운영전략 수립에 대한 이해 |
2차시 |
의료기관의 차별화 된 인적자원관리 |
3차시 |
의료 환경과 의료서비스 패러다임 변화의 이해 |
4차시 |
의료서비스 프로세스 확립 1 |
5차시 |
의료서비스 프로세스 확립 2 |
6차시 |
의료서비스 프로세스 확립 3 |
7차시 |
성공하는 의료커뮤니케이션 전략 |
8차시 |
병원고객 상담기법 |
9차시 |
조직 활성화를 위한 병원 내 갈등관리 |
10차시 |
의료조직 내 개인행동 |
11차시 |
의료기관의 규정에 대한 이해 |
12차시 |
고객 안내하기 |
13차시 |
정리 정돈하기 |
14차시 |
환자이송하기 |
15차시 |
운반차 환자이송 및 침상 만들기 |
16차시 |
소독물 전달하기 |
17차시 |
부소독물 전달하기 |
18차시 |
검체물 전달하기 |
19차시 |
약물 및 서류 전달하기 |
20차시 |
오염 물품 세척하기 |
21차시 |
비품 청결 유지하기 |
22차시 |
오염 세탁물과 오염 폐기물 처리하기 |
23차시 |
목욕 돕기와 신체 부분 청결 돕기 |
24차시 |
상황별 보고하기 |
25차시 |
주변 상황과 대상자 관찰하기 |
26차시 |
일상생활 수행지원 의사소통 돕기 |
27차시 |
전자의무기록시스템의 이해 |
28차시 |
병원의 미래 의료산업 4차 산업혁명 |
29차시 |
병원 편의 시설 관리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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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기준
평가항목 |
진도율 |
시험 |
과제 |
진행단계평가 |
수료기준 |
평가비율 |
- |
70% |
20% |
10% |
- |
수료조건 |
80%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60점 이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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